일본생활 SINCE 2000/자동차관련

경차 아이(i)를 타는 사람들의 모임

오딧세이2007 2008. 11. 13. 21:52

 우연히 만난 경차아이를 타는 사람들의 모임.

경차로 구입하고자 했던 미쯔비시 아이(i).

실용성적인 차(다이하츠 무브스타일의 차량...아래참조)보다는 디자인이 좋은차로 평가 받는 미쯔비시가

생산하고 있는  경 자동차(660CC).

 

엔진은 미드쉽으로 차량 후반부에 장착되어 있다.

경차중에서는 차중이 제일 무거운 차로 연비가 좋지않다.

경차중에서 휠베이스가 가장 길어서 주행안정성은 경차내어서는 최고수준.

경차는 660cc이하로 출력은 64마력이하로 국내법으로 정해져 있다.

일반NA,TURBO차량이 판매되어지고 있다.

 

엔진은 3B20MIVEC 3기통DOHC TURBO

배기량은 659CC,최고출력은 64PS/6000rpm,최대 토르크 94N.m/3000rpm

 

 

다이하츠(DAIHATSU)사의 MOVE. 경차중에서 일본에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이다.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경차를 세컨드 카로 사용하는 가정의 주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차량.

어린이들이 승하차가 편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생필품 구입시 필요한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실용성을 중요시 하는 이곳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차량이다.

KF-VE 3기통 DOHC엔진

배기량은 658CC,출력은 58마력/7200rpm,토르크는 65N.m,연비는 10.15모드로 21km/L

 경차에 대한 실용성을 중시하는 이곳사람들의 구매패턴은 한국과는 다른것 같다.

보여주기 위한 차량,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타는것에 대한 관심은 생각보다 적은 것 같다.

차량이 작아서 안전성에 대한 문제는 차량의 사용목적에 따라서 달라진다.

일상생활목적,주말 레져의 목적에 따라서 차량의 편의장치도 달리 필요하고 성능도 달라진다.

모든것을 만족하는 차량들은 다목적 비이클이외에는 없을지도...

일상 생필품구입이나 가족들의 전철역까지의 출퇴근 목적으로 주부들이 사용하는 차량은 고성능을 사용

하지 않은 영역이다. 적은 유지비,적은 세금 그리고 단지 이동수단에 불과한 차량이면 충분조건인것 같다.

주변 도로들은 대부분 편도 1차선에 추월도 할수 없고 속도 규제도 40킬로에서 50킬로 정도

안전성에서도 큰 무리가 없을것 같기는 하다.